여러분에게 집은 어떤 의미인가요? 출근하려고 문밖을 나서는 순간부터 ‘아… 집에 가고 싶다…’고 생각하지는 않나요? 보통 집은 편안한 휴식 공간이자, 언제든 돌아가고 싶은 보금자리로 여겨질 겁니다. 그렇지만 열악한 환경 때문에 온전한 휴식 공간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집들도 우리 주변에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리바트는 이런 집들에 주목했어요.



▲ 2023 영등포청년건축학교의 집수리 가구 모집 포스터


리바트는 지난해 영등포구청, 영등포청년건축학교와 함께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미취업 청년의 집수리 실습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미취업 청년들에게 인테리어 시공 기술 교육을 제공하고, 이들과 함께 어려운 이웃의 집을 수리하는 민관 상생의 사회공헌 선순환 체계를 구축한 건데요. 수리한 여덟 가구 중에는 국가유공자들의 집도 있어 더욱 의미 있는 프로젝트였죠.

올해는 지원 범위를 확대해, 서울시와 한국해비타트가 전개하는 ‘서울시 주거안심동행 민관협력사업’에 ‘주거안심 동행 파트너’로 새롭게 합류했습니다.



서울시 주거안심동행 민관협력사업
2022년 여름 반지하 가구가 침수 피해를 입은 것을 계기로 서울시가 기업의 사회공헌 사업과
연계해 반지하 주택 등 주거 안전 취약가구의 거주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



리바트는 서울시의 ‘주거안심 동행 파트너’로서 화장실, 주방가구 교체 등 1억원 상당의 현물을 제공하고, 시공까지 직접 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올해 상반기까지 반지하 등에 거주하는 주거 취약계층 32가구의 주방과 욕실을 수리하는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게다가 오는 23일에는 리바트 임직원들이 직접 독거어르신과 국가유공자 분들의 집을 찾아 이삿짐 정리 및 청소 봉사를 할 계획이라고 하죠!



[리바트가 시공한 집들의 BEFORE & AFTER]



동행도 지난달에 진행한 서울시 주거안심동행 민관협력사업 현장에 다녀왔는데요. 이날 현장에는 우리 그룹 유튜브 콘텐츠 ‘H.사절단’에 출연하는 개그맨 김재우도 함께해 일손을 도왔습니다.

김재우와 함께한 현장을 담은 유튜브 콘텐츠는 5월 23일 현대백화점그룹 유튜브에서 만나보세요!







그럼, 작년 영등포구청, 청년건축학교와 함께한 사업부터 현장을 직접 발로 뛰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의 집을 따뜻한 보금자리로 변신시켜 주는 리바트 집테리어사업부 배석진 실장, 서울시 주거안심동행 민관협력사업을 담당하며 소외된 이웃들의 주거 환경에 변화를 만들어 내는 서울시 주택정책실 신수빈 주무관의 인터뷰를 들어보시죠!



안녕하세요. 배석진 실장입니다. 현재 리바트에서 집테리어 대리점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전시장 및 발주 관련 영업지원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담당하는 사업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서울시 주거안심동행 민관협력사업은 서울시, 한국해비타트와 함께하는 지원 사업입니다. 리바트는 반지하에 거주 중인 장애인, 아동, 노인 수급자와 국가유공자 가구를 대상으로 주방, 욕실 시공, 직부등(조명) 자재 공급 및 시공을 지원합니다.

Q. 그동안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사업에 참여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집이 있다면?
지난해 영등포구청, 영등포 청년건축학교와 함께 수리했던 국가유공자 분의 집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5평도 되지 않는 곳에 거주하는 세대로, 주방이 없는 집이었는데요. 정말 작은 옛날 탁자에 가스레인지를 올려서 사용하고, 집기와 그릇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장 또한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집기를 보관할 수 있는 장과 빌트인 가스 쿡탑을 시공하고, 규격에 맞는 상부장을 설계해서 설치해 드렸습니다. 시공 후 청소까지 마무리 했을때, 국가유공자 분이 다가와 밝게 웃으시며 “정말 감사합니다”라는 말과 함께 박카스 한 병을 주시던 것이 지금까지도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앞으로 남은 사업에 대한 간단한 포부 한마디
토탈인테리어 사업을 운영하는 리바트의 직원으로서 인테리어(집수리) 역량을 사회공헌 활동에 담아 펼칠 수 있어 정말 감사하고 뿌듯합니다.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서울시 주거안심동행 민관협력사업을 담당하는 신수빈 주무관입니다.

Q. 담당하는 사업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서울시 주거안심동행 민관협력사업은 서울시에서 기업사회공헌과 연계해 주거안전 취약계층에게 맞춤형 집수리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2년 장마철 폭우로 반지하 가구들이 침수 피해를 많이 입었기 때문에, 서울시에서는 민간단체, 기업의 사회적 연대를 통해 주거 약자의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감사하게도 현대리바트를 포함해 여러 민간기업의 후원으로 사업을 확대 추진 중입니다.

Q. 서울시 주거환경개선 민관협력사업 담당자로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서울시에서 대상자 발굴을 할 때 현장을 먼저 보는데요, 거주자 면담을 하면서 반지하에 오래 거주하며 겪었던 고충을 들으면 정말 안타까운 상황이 많습니다. 습기 때문에 곰팡이가 많이 피어 호흡기 질환을 겪고, 안전 손잡이와 같은 안전장치가 없어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이 집 안에서 사고를 겪으실 때도 있고요. 이렇게 노후되고 위험한 환경들이 저희 사업을 통해 깔끔하고 안전한 새 주거환경으로 탈바꿈되었을 때, 거주자 분들이 기뻐하시고 안심하시는 모습을 보면 정말 큰 보람을 느낍니다.

Q. 서울시 주거환경개선 민관협력사업을 담당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집이 있다면?
폐지 줍기를 하며 생계를 이어나가는 은평구 반지하 거주 어르신 부부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동안 중증 장애를 가진 아들을 24시간 돌봐야 하고, 하루하루 바쁘게 일을 하느라 쉴 틈이 없었는데 공사 기간 집도 비울 겸 부산 가족여행을 다녀오셨다고 하셨습니다. 결혼하고 37년 만에 처음 가는 가족여행이었다고, 너무 좋은 추억이 생겼다고 말씀하셔서 뭉클했습니다. 그리고 돌아오니 다 바뀐 깨끗한 집이 반기고 있어 기적이 일어난 느낌이라고 하셔서 정말 뿌듯했습니다.

Q. 리바트가 ‘주거안심 동행 파트너’로 합류하면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주거안심 동행파트너에 현대리바트가 참여하면서 2023년 기업 후원으로 진행해 오던 30가구의 주방·욕실 시공을 전담해 주셔서, 재정적·기술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대리바트에서 이미 인테리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더욱 전문성 있는 시공을 거주자 분들께 보장해 드릴 수 있었고, 실제로 만족도가 굉장히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현대리바트는 직접 시공을 담당하는 주체로 참여해 기존 기업과는 다른 체계로 사업을 진행했는데요, 이번 경험을 기반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민관협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우리 그룹 가족들은 사업의 특성을 살려 가장 잘할 수 있는 일로 사회에 선한 변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홈쇼핑이 학교 방송실 리모델링 사회공헌 사업을 하고, 면세점이 유기견 해외 이동봉사를 지원했던 것처럼요. 가구, 인테리어라면 모르는 것이 없는 리바트도 사업의 특장점을 살려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손을 내밀고 있죠. 누구에게나 집이 편히 쉴 수 있는 따뜻한 공간이 되도록, 리바트와 서울시, 한국해비타트의 HOME SWEET HOME 만들기 프로젝트에 큰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함께그린드림 최신글

댓글 (0)

  • 닉네임

  • 비밀번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