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그룹은 2022년부터 ‘리그린&위드림 어워드’를 통해 전 임직원이 ESG 경영 관련 업무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ESG 경영 가치를 내재화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2023년 ‘리그린&위드림 어워드’에는 총 23팀의 그룹 가족들이 최종 후보에 올라 1등을 겨뤘는데요.
이번 호 동행에서는 치열한 접전 끝에 2023 ‘리그린&위드림 어워드’를 수상한 ESG 히어로들을 만나보시죠!
버려지는 폐기물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자원순환체계를 구축한
한섬 경영개선팀, 구매관리팀, 생산관리팀, 잡화사업부, E기획팀, 총무팀, SMART HUB 이천
▲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남일우 책임, 김학준 책임, 성다은 책임, 성보경 수석,
백승호 책임, 황유진 실장, 김성환 수석, 이현정 책임, 송유현 책임
Q 수상소감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한섬이 2022년 위드림 어워드 수상에 이어 2023년 리그린 어워드에서도 수상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이번 수상은 버려지는 폐기물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한 사례로, 제품의 제작부터 포장, 홍보까지 많은 부서의 협조와 협업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각 부서 담당자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Q 이번 자원재순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느낀 점은 무엇일까요?
이번 프로젝트는 ‘의류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투리 원단과 원사를 폐기하지 않고 재활용할 수는 없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계속 고민을 하다가, 일상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액세서리로 만들어 고객에게 자원순환의 가치를 전달하자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각 협업 부서가 모두 정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었고, 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도 확인할 수 있어 뜻깊었습니다.
또한 물류에서 폐기되는 폴리백을 다시 원료화해서 기존 원료와 재활용 원료 20%를 혼합해 친환경 폴리백으로 리사이클 했는데, 월평균 폴리백 폐기물을 570kg 감소시킬 수 있어 정말 뿌듯했습니다.
Q 2024년에 계획 중인 또 다른 ESG 활동이 있을까요?
한섬은 여러 자원순환 활동의 일환으로, 지속적인 제품 개발 및 아이템 확장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상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종이 쇼핑백을 대체할 수 있는 자원순환 에코백을 제작함으로써 고객에게 ESG의 가치를 알리고 함께 실천할 수 있는 ESG 활동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민·관 상생의 사회공헌 선순환 체계를 구축한 리바트 영업전략팀
▲ (왼쪽부터) 이재훈 책임, 양영산 책임, 차민길 선임, 송지윤 책임, 김솔 책임
Q 수상소감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사업의 취지에 많은 공감을 해주시고, 큰 상을 받게 해주신 현대백화점그룹 구성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물심양면으로 많은 지원을 해주신 집테리어기획팀, 집테리어경인영업팀, 그리고 지역 복지시설 가구 수리를 진행해 주신 서비스혁신팀, 마지막으로 영등포구 및 청년건축학교 관계자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Q 이번 지역사회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 및 미취업 청년 지원 활동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느낀 점은 무엇일까요?
취약계층 집수리 지원을 미취업 청년들의 실내 건축·인테리어 실습 교육 형태로 진행함으로써, 사회공헌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는 국가유공자 2가구를 같이 지원할 수 있게 되어 더욱 뜻깊었는데요. 앞으로도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활동을 발굴하는 데에 힘을 보태겠습니다.
Q 2024년에 계획 중인 또 다른 ESG 활동이 있을까요?
지난해 영등포구청과 진행한 주거환경개선 활동을 올해도 이어나갈 예정이며, 서울시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 민관협력 사업인 '주거안심동행' 사업에 새롭게 참여할 예정입니다. 2022년 8월, 115년 만에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서울 곳곳에 침수 피해가 발생했고, 가장 큰 피해를 본 곳은 반지하 주택이었습니다. 리바트의 토탈인테리어 역량을 바탕으로 서울시와 함께하는 ‘주거안심동행’ 사업을 통해, 침수 위험이 큰 반지하 주거 취약 가구가 안전한 보금자리에서 지낼 수 있도록 주거환경개선 활동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올해는 40여 가구를 대상으로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며, 주거 복지 관련 비영리단체와 협업해 보다 효과적인 지원이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