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
‘올해의 머터리얼’ 캠페인


대신 물어봐 드립니다 시리즈
2024년을 맞이해 동행이 새로운 코너를 시작합니다. 그룹에서 진행하는 여러 사업과 캠페인들을 보며 우리는 가끔 궁금해져요. ‘우와, 신기해!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지?’ 그래서 동행은 결심했습니다. 그 사업과 캠페인을 직접 담당하는 실무자들이 우리의 궁금증을 직접 해소해 주는 자리를 만들기로! 백화점에 생긴 기념품 숍, L&C의 ‘올해의 머터리얼’ 캠페인 그리고 홈쇼핑 캐릭터 ‘눈곰이’까지.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들어와 주세요. 우리 그룹 가족들이 이유 없이 시작하는 일은 없으니까요. 그럼, 지금부터 동행이 대신 물어보고 올게요. (와압!!!)




이게 뭘까요? 언뜻 보니 여러 조각이 모인 퍼즐 같기도 한데요. 이건 바로 L&C가 매년 ‘올해의 머터리얼(Material of the Year)’ 캠페인을 통해 선정하는 벽지, 바닥재 등의 머터리얼(건자재)입니다. ‘머터리얼…?’ 조금 생소할 수도 있지만, 괜찮습니다. 이제부터 저희와 함께 살펴보면 되니까요.



▲ 왼쪽부터 이예주 선임, 김혜원 선임, 오미선 책임, 허재훈 팀장, 박종세 선임, 조연주 선임, 정희라 책임

소개가 늦었습니다. 저희는 다양한 인테리어 트렌드를 분석하고 올해의 머터리얼 캠페인과 인트렌드 세미나를 통해 소개하는 L&C 디자인기획팀입니다. 지금부터 알아두면 쓸모 많~은 머터리얼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할게요.



올해의 머터리얼 캠페인은요,

L&C가 제작하는 각종 머터리얼(건자재)을 큐레이션해서 콘텐츠화하는 캠페인입니다. 매해 L&C에서 쏟아지는 신제품들의 전체적인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하고,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공간별 콘셉트에 따른 제품을 모아서 제안하는 거죠. 여기에 큐레이션으로 선정된 제품을 개발한 엔지니어와 디자이너의 인터뷰까지 더해 제품 자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입니다. 이렇게 건자재 패키지를 큐레이션해서 콘텐츠화하는 건 업계에서 L&C가 유일해요.



‘올해의 머터리얼’ 캠페인의 시작은 ‘프라이빗 포커스 세미나’부터

프라이빗 포커스 세미나
매년 12월 주요 B2B 고객사를 대상으로 내년도 인테리어/건자재 트렌드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트렌드 테마,
주거/상공간 트렌드, 자사 건자재 신제품 등을 선보이는 자리
매년 12월 주요 B2B 고객사를 대상으로 내년도 인테리어/건자재 트렌드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트렌드 테마,
주거/상공간 트렌드, 자사 건자재 신제품 등을 선보이는 자리


저희 팀은 연말마다 B2B 고객사를 대상으로 ‘프라이빗 포커스 세미나’를 주최하는데요.
이 자리에서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핵심 제품을 보여줄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올해의 머터리얼’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 매년 출시되는 500개 이상의 신제품 중 핵심 제품을 선정해 주거용, 상업용 같은 공간의 용도와 디자인 콘셉트 별로 큐레이션 하면 고객의 관점에서 더 도움이 될 것 같더라고요. 저희가 먼저 디자인적으로 잘 어울리는 머터리얼들끼리 매칭해 두면, 고객들이 큰 고민없이 한 공간에 들어가는 자재들을 쉽게 선택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L&C 제품을 활용한 큐레이션이다 보니 다양한 제품군을 아우르는 종합 건자재 기업 이미지를 많은 분께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요.



프라이빗 포커스 세미나 자리에서 고객사가 올해의 머터리얼로 선정된 건자재들을 직접 만져볼 수 있도록 ‘머터리얼 트레이’를 만드는데요. 저희의 약 1년간의 노력이 집약된 트레이를 볼 때마다 마치 L&C의 보석함 같다는 느낌이 들곤 해요. (웃음)



L&C의 보석함을 채워 나가는 여정은 ‘현재 진행형’

그해 캠페인 기획은 전년도 캠페인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면서부터 시작하는데요.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내년에 개선할 점 등을 파악하고, 진행 방향을 정하죠. 그리고 인테리어 트렌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9월~10월경부터 제품디자인팀과 여러 번의 미팅을 거쳐 ‘올해의 머터리얼’ 제품을 최종 선정합니다.


▲ 2024 올해의 머터리얼 기획안 일부와 리플렛

10월부터는 선정된 제품으로 채운 머터리얼 트레이, 리플렛, 굿즈 등의 오프라인 작업물과 전문가 인터뷰와 같은 온라인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을 시작합니다. 동시에 신제품 개발에 큰 공을 들인 직원들을 선정해 인터뷰와 프로필 사진 촬영을 진행해요.


▲ 2024 올해의 머터리얼 결과 보고서

이건 2024년 올해의 머터리얼 캠페인에 대한 결과 보고서 중 일부인데요. 2024년 캠페인의 결과 보고서 작성이 완료됐다는 건, 2025년 올해의 머터리얼 캠페인을 위한 작업은 이미 현재 진행형이라는 것을 뜻하죠.



콘셉트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디깅(Digging)해요

올해의 머터리얼 제품 라인업 선정을 위해서는 전체 라인업을 관통하는 콘셉트를 먼저 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팀과 제품디자인팀은 매년 인테리어/건자재 트렌드를 위한 대대적인 조사를 진행해요.




여러 방법으로 인사이트를 디깅*하며 인테리어 공간은 물론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까지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다양한 매체와 공간, 라이프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은 각자의 인사이트를 모아 트렌드를 파악한 후, 아이디어를 취합해 나가면서 ‘White & Ivory’, ‘Warmgrey’, ‘Colorful’ 등의 최종 콘셉트를 정하게 됩니다.
*디깅(digging): 어떤 것에 집중해 깊게 파고드는 것




L&C의 보석함에 들어가려면
최종 콘셉트를 정한 후에는 L&C만 구현할 수 있는 기능과 기술력을 뽐낼 수 있거나, 특별한 개발 스토리가 있는 신제품 위주로 올해의 머터리얼을 선정합니다. ‘칸스톤 제2 생산라인’과 같이 새로운 기계를 도입해서 개발한 제품이라든지, 아니면 타사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것을 도전해 개발한 제품 위주로 고르고 있어요. 여기에 디자인적으로 유니크하거나, 반대로 다양한 자재와 매칭하였을 때 두루두루 잘 어울리는 베이직한 제품들도 함께 선정해 디자인적 하모니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습니다.


실제 적용 모습까지 원스톱으로 보여드립니다
그런데 사실 ‘올해의 머터리얼’에 선정된 자재들만 단독으로 보면 감이 잘 안 올 수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는 온라인 리플렛과 인터뷰 콘텐츠뿐만 아니라, 실제 적용 모습을 생성형 AI로 제작해 함께 게시하고 있어요. AI를 활용해 완성한 이미지들은 리플렛, 웹 홍보 콘텐츠 등의 온오프라인 제작물에 활용됩니다. 앞으로의 캠페인에서도 L&C가 제안하는 머터리얼들이 고객에게 더 잘 와 닿을 수 있도록 AI를 활용한 다양한 공간 콘텐츠를 만들 계획이에요.


2024 올해의 머터리얼 ‘White & Ivory’ 테마에 포함된 보닥데코, 펫월, 아티움3.2를 적용한 가상 이미지
붙박이장 보닥데코 WH270D E34 ㅣ 벽지 펫월 P8501-1 ㅣ 바닥 아티움3.2 엘리스톤 2024 올해의 머터리얼 ‘White & Ivory’ 테마에 포함된 보닥데코, 펫월, 아티움3.2를 적용한 가상 이미지
붙박이장 보닥데코 WH270D E34 ㅣ 벽지 펫월 P8501-1 ㅣ 바닥 아티움3.2 엘리스톤

2024 올해의 머터리얼 ‘Warmgrey’ 테마에 포함된 칸스톤, 보닥데코를 적용한 가상 이미지
상판/벽 칸스톤 타히티안 크림 ㅣ 하부장 보닥데코 GY944 GX HMT 2024 올해의 머터리얼 ‘Warmgrey’ 테마에 포함된 칸스톤, 보닥데코를 적용한 가상 이미지
상판/벽 칸스톤 타히티안 크림 ㅣ 하부장 보닥데코 GY944 GX HMT

2024 올해의 머터리얼 ‘Colorful’ 테마에 포함된 보닥월, 하넥스, 골드타일 마스터를 적용한 가상 이미지
벽장재 보닥월 사하라 그레이 ㅣ 벽장재+테이블 하넥스 D-테라조 ㅣ 바닥 골드타일 마스터 MTS6161 2024 올해의 머터리얼 ‘Colorful’ 테마에 포함된 보닥월, 하넥스, 골드타일 마스터를 적용한 가상 이미지
벽장재 보닥월 사하라 그레이 ㅣ 벽장재+테이블 하넥스 D-테라조 ㅣ 바닥 골드타일 마스터 MTS6161




‘올해의 머터리얼’을 빛내 주시는 인터뷰어 분들께 감사해요
‘올해의 머터리얼’ 캠페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담당자들의 인터뷰를 보실 수 있는데요. 캠페인을 준비하는 전체 과정에서 인터뷰어 분들의 프로필 사진을 촬영할 때가 기억에 많이 남는 것 같아요. 처음에는 모든 분이 굉장히 쑥스러워하시거든요. (웃음) 그런데 막상 슛이 들어가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프로처럼 포즈를 취하시고 먼저 의견도 주세요. 덕분에 촬영 현장이 매번 즐겁고, 촬영도 순조롭죠. 각자의 업무 때문에 바쁘실 텐데도 늘 협조적으로 응해 주셔서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팬톤 ‘올해의 컬러’처럼 성장하는 것이 목표
임직원 사내교육과 프라이빗 포커스 세미나를 통해 올해의 머터리얼을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 후에, 피드백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데요. 대부분 만족도가 높고, 긍정적인 피드백이 많아 큰 힘을 얻고 있습니다.




2024 올해의 머터리얼 캠페인에 관해 취합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2025 캠페인에 대한 기획은 이미 일차적으로 끝난 상황이에요. 어떤 점을 개선할지, 공간 이미지는 어떤 포인트로 보여줄지 등 대략적인 윤곽이 나왔죠. 특히 2025 캠페인에서는 사회 이슈를 기반으로 키워드를 도출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디자인 키워드를 도출하는 소셜 백그라운드 테마와 연계해 콘셉트를 기획하고, 제품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고객사들이 L&C에서만 볼 수 있는 다양한 기술, 디자인을 접할 수 있도록 제품을 구성해 다양한 콘텐츠로 찾아 뵐 예정이고요. 팬톤 ‘올해의 컬러’처럼 올해의 머터리얼 캠페인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머터리얼의 표준이 되는 캠페인이 될 때까지 저희 팀 모두가 힘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테리어와 건자재 트렌드는 사회적 변화와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변화합니다. L&C에서는 사람들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에 관해 연구하며, 늘 새로운 것을 선보이기 위해 많은 분이 애쓰고 있어요. 앞으로 선보일 올해의 머터리얼 캠페인에서 이런 노력이 잘 보일 수 있도록 더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실행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관심, 활용 부탁드립니다. (많관부!)


L&C의 보석함을 열어보세요!




스포트라이트 최신글

댓글 (0)

  • 닉네임

  • 비밀번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