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OGETHER
  • |
  • 2023년 11월

프로젝트H



지난 한 달 동안 우리의 감성을 촉촉하게 해주는 ‘인생 책’을 추천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보내주신 정성 가득한 추천 이유와
인상 깊었던 구절을 보며, 동행 담당자들도 낭만 가득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는데요.

이번 호 동행에서는 보내주셨던 인생 책 중 5권을 소개해 드립니다.
그 외 인생 책들은 기사 하단에 정리해 두었으니, 읽고 싶은 책
한 권을 골라 마음을 다독이는 연말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추천인: 미드템포
추천 이유:

나이가 들어도 다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작가는 '왜 어른이
되어도 성숙한 대화를 하지 못할까?'라는 질문에서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그릇이 큰 어른이 되고
싶습니다. 나이에 걸맞은 말 그릇, 마음 그릇을 가진 어른이
되려고 늘 노력 중이에요. ‘말 그릇’은 그 길에 도움이 되는 책이라 소개합니다.

그리고 제가 책을 읽고 다짐했던 내용들을 함께 덧붙입니다.

· 갈등을 극복하고 사람을 이해하기 위한 말을 사용하자.
· 필요한 말을 제때 하고, 후회할 말을 덜 하자.
· 고정된 관점을 고집하지 말고 상황의 맥락을 이해하고, 유연한 태도를 보이는 현명한 사람이 되자.
· 한번 들어온 말들을 쉽게 흘리지 말자.
· 아는 내용이라도 아는 척하기보다는 스스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말을 하자.
· 나와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더라도, 동의는 아니라도 인정해줄 줄 아는 여유 있는 사람이 되자.


책 속 한 줄:

타인의 말을 담는 그릇이 넉넉하려면 한 가지 공식에 묶여 있지 않고 자유로워야 한다. 소신 있게 의견을 제시하되 그것이 관점에 따라 충분히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대화를 진전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상대방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상대방의 세계로 들어가지 않고서는 어떠한 말로도 영향력을 끼칠 수 없음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나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즐겨 사용한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뭐야?" "구체적인 계기가 있었어?" "네 결정에 영향을 준 기준은 뭐야?" 질문을 통해 내막을 듣게 되면 동의할 수는 없을지라도 인정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나도 그렇게 생각해.'라고 말할 수는 없어도 '그런 사정이 있었구나.', '네 입장에서는 그렇게 생각할 수 있었겠네.' 하며 인정해 주는 것은 가능해진다.




추천인: 유자차0530
추천 이유:

문장 문장이 깔끔하고 간결한데 두고두고 곱씹어지며 읽을 때마다 다른 감성을 느끼게 합니다. 사람마다 느끼는 모순이란 미묘한 감정들을 섬세하게 풀어 놓아, 아름답고 신기하며 찡한 느낌까지 들었어요. 초판 된 지 25년이나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여러 번 발행되고 여전히 베스트셀러인 책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다 읽고 덮으면 모순이라는 책 제목 두 글자가 바로 이해되고, 모순 그 자체인 인생을 그 자체로 받아들이게 되는 다소 비관적이면서도 달관적인 주제가 좋아 추천합니다.

책 속 한 줄:

어떤 교훈도 내 속에서 체험된 후가 아니면 절대 마음으로 들을 수 없다. 뜨거운 줄 알면서도 뜨거운 불 앞으로 다가가는 이 모순, 이 모순 때문에 내 삶은 발전할 것이다. 나는 그렇게 믿는다. 우이독경 사람들은 모두 소의 귀를 가졌다.




추천인: 갱댕
추천 이유:

즐거운 몰입, 충분한 몰입은 새로운 창조에 기반이 된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준 책입니다. 무언가에 푹 빠지고 그것을 끝까지 해보는 경험은 인생에 좋은 성취감을 심어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 속 한 줄:

내 과거를 받아들이고, 그 시간 동안 분투해 온 나 자신을 인정할 것. 그리고 더 좋은 과거를 만들기 위해 오늘을 소중히 하며 살아갈 것.




추천인: 생갈치1호의 행방불명
추천 이유:

최근에 회사 선배님께 선물 받은 책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대학원을 다니며 번아웃이 왔을 때 이 책을 접했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어서, 많은 사람이 미리 읽고 자신만의 답을 조금 더 빨리 찾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 소개합니다.

책 속 한 줄:

겨울이 추울수록 그 겨울을 견뎌낸 나무가 더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지독한 고민과 고통을 겪어본 사람만이 크게 성장하고 진정한 행복을 붙잡을 수 있다.




추천인: 당산동배기진스
추천 이유:

우주에 관한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우주에 관해 탐구하다 보면, 지구상의 인간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정말 찰나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되거든요. 그러면 제 앞에 놓인 삶과 사람들을 좀 더 사랑하게 됩니다. 그것이 설령 시련의 순간일지라도요!

책 속 한 줄:

헤아릴 수 없이 넓은 공간과 셀 수 없이 긴 시간 속에서 지구라는 작은 행성과 찰나의 순간을 그대와 함께 보낼 수 있었음은 나에겐 큰 기쁨이었다. – 아내 앤 드루얀을 위한 서문 中








앙케이트H 최신글

댓글 (1)

  • 닉네임

  • 비밀번호

  • 글쎄용

    2023-11-17 08:57:37

    • 수정

    메일이 안왔거나 실수로 지운것 같은데 다시 한 번 메일 보내주실 수 있나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