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 할아버지, 오늘은 저희가 말동무해 드릴게요!”


그린푸드는 지난 2012년부터 독거 어르신과 동행하며 여러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매년 봄, 어르신들의 건강검진과 그리팅 건강 식단을 지원(2020년~)하고, 김장철마다 독거 어르신들께 김장김치(2012년~)를 전해드리며 따뜻한 식사를 대접하기도 하죠.




706명
그린푸드와 동행하고 계시는
독거 어르신 수
(*중복 포함)


14만 5,000끼
독거 어르신께 지원한 그리팅 건강식 수


7억 3,000만원
독거 어르신 지원 금액

*2020년~2023년 기준



지난달 28일에도 본격적인 여름이 오기 전 어르신들의 몸과 마음 건강을 챙기기 위해 그린푸드 신입사원들이 모였는데요.





특히 올해는 신입사원들이 진행하는 그리팅 건강식단 배달, 건강검진뿐만 아니라 헬스케어LAB에서 근무하는 연구원들이 직접 어르신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영양 상담을 지원하고, 어르신 댁 청소와 정리를 하면서 안부를 묻는 특별한 하루를 보냈습니다.





이번 호 동행은 성남 시니어산업혁신센터에 모여 독거 어르신들께 배달할 그리팅 식단을 준비하는 그린푸드 신입사원들의 손끝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열심히 준비한 그리팅 식단과 어르신 댁 정리에 필요한 도구들을 가지고 발걸음을 옮겨봅니다. 여름의 초입에만 느낄 수 있는 풋풋한 푸르름이 신입사원들의 미소와 많이 닮아있는 것 같아요.





신입사원들은 2인 1조 한 팀으로 총 9가구에 방문해 어르신들께 그리팅 식단을 전달해 드리고, 댁 정리를 도왔는데요. 어르신들의 일일 손주가 되어 안부를 묻고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따뜻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어르신들과 깊은 대화를 나눴던 신입사원들. 참여 소감이 궁금합니다!





이지민 선임 이번에 좋은 기회로 어르신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뿌듯하고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봉사하면서 조부모님이 많이 생각났고, 더욱 잘해 드려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봉사활동이 있다면 또 참여하고 싶습니다.



최지원 선임 이번 독거 어르신 지원 봉사활동을 통해 주변에 혼자 사시는 어르신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르신들은 거동이 불편하시다 보니 집안일을 하시는 것 자체가 몹시 어려운데요. 이번 기회로 직접 어르신 댁을 방문해 청소와 정리를 도와드릴 수 있어서 정말 뿌듯했고,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웃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작게나마 도움이 되는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권민혁 선임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어르신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목표로, 무더위에도 즐거운 마음으로 책임감을 갖고 청소에 임했는데요. 앞으로도 그린푸드의 봉사활동에 꾸준히 참여해 지역사회에 나눔과 상생을 실천하고 싶습니다!



박기웅 선임 이번 봉사활동에 참여하며 어르신과 함께한 시간은 제 마음 한편에 따뜻한 햇살을 불어넣어 준 것 같습니다. 할아버지의 이야기도 듣고, 집 안 청소도 도우며 마치 저희 할아버지 같은 느낌도 받아서 정말 기분이 좋았고, 아주 보람찼습니다. 이러 소중한 경험이 한 번으로 끝나지 않게, 할아버지와 계속 소통하며 더 많은 추억을 쌓아 나가고 싶습니다.





한편 성남시니어산업혁신센터에서는 어르신들의 건강검진과 영양상담이 한창이었는데요. 건강검진과 영양상담을 모두 마친 어르신께는 그리팅 죽을 전해드리며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라는 인사를 나눴습니다.

그럼, 어르신들을 직접 뵙고 건강 고민을 함께 나눈 헬스케어LAB 책임연구원들을 만나볼까요?



Q. 어르신들과의 영양상담에서 인상적인 부분이 있었다면?


한 어르신과의 상담이 기억에 남습니다. 어르신께서는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부족하게 섭취하고 계셨는데요. 평소 집에서는 밥을 안 해 드신다고 해 일상생활에서 간단하게 드실 수 있는 두유와 연두부 컵 같은 단백질 보충 식품을 추천해 드렸습니다. 그러자 어르신께서는 제가 알려드린 식품이 단백질 식품인지 모르셨다면서, 마트에 가서 구매하셔야겠다고 하셨는데요. 이러한 어르신의 모습을 보며 ‘평소 나에게는 당연했던 지식이 타인에게는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좋은 정보가 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상담하거나, 건강 관련 서비스를 기획할 때 조금 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80대 어르신을 상담하게 되었는데, 영양진단 결과 식습관 점수가 매우 높고, 부족하거나 과다 섭취하는 영양소도 거의 없으셨습니다. 이에 평소 식사를 어떻게 챙겨 드시냐고 여쭤보니, 아드님께서 단백질 보충제, 견과류, 두유 등을 항상 사다 주셔서 이렇게 건강하게 식사를 챙겨 드실 수 있었다고 하시며 아드님 자랑을 많이 하셨습니다. 부모님의 건강을 세심하게 챙기는 아드님의 마음과 아드님에 대한 어르신의 깊은 사랑을 느낄 수 있는 훈훈한 상담이었습니다.



Q. 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느낀 점 이 있다면?


뉴스나 TV로 접하던 어르신들의 영양 불균형, 근육 감소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상담을 통해 직접 확인하면서, 이러한 건강 문제가 정말 많은 어르신께 해당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대부분 음식을 조리할 기력이 없으시거나, 경제적인 이유로 골고루 챙겨 드시기 어려워 주로 떡이나 빵 같은 탄수화물 위주의 식품으로 끼니를 때우시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그래서 그린푸드가 상담 후 어르신의 건강 상태에 맞는 케어 식단을 제공하며,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관리하실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참 의미 있다고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더욱더 건강하게 지내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혼자 지내시는 어르신들이기 때문에, 본인의 건강에 적합한 식재료를 구입하거나 매번 식사를 균형 있게 챙겨 드시는 것을 힘들어하셨고, 영양 관리를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봉사를 통해 어르신들의 현재 상황에 맞게 본인의 건강 상태에 맞는 음식을 고르는 방법, 식욕 저하나 입 마름 등 식사 관련 문제에 대한 간단한 해결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짧은 상담임에도 어르신들께서 큰 도움을 받으시는 모습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있다면 참여하여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하루 동안 어르신들의 일일 손주가 되어 말동무와 건강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낸 그린푸드 직원들. 그린푸드 직원들뿐만 아니라 어르신들께도 기억에 남을 하루가 되었을 것 같죠? 앞으로도 독거 어르신들의 고충과 외로움을 덜어드리려는 그린푸드의 노력과 활동을 기대해 주세요!









함께그린드림 최신글

댓글 (1)

  • 닉네임

  • 비밀번호

  • 동천동살쾡이

    2024-06-25 08:39:44

    • 수정

    멋집니다!

TOP